320x100
환상의 숲
초등학생이니 가능하겠지요...
우리 있는 하늘거울로 해봅시다.
놀이주제 : 주로 앞이나 땅을 보며 걷는 사람과 달리 동물들은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우리와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 숲속의 동물들의 생활을 직접 체험하고 평소와 다른 숲의
모습을 느껴보자. 아름다운 초록의 숲에서만 가능하니 울창한 산음휴양림에서 더욱 흥미진진하게
활동할 수 있을것 같고 자연을 관찰하고 익히는 것에서 벗어나 자연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체험을 해보자...
들살이 하면서하면 좋을 듯~~~~
준비물 - 하늘거울
방법
1. 눈으로 주변숲을 관찰하게 하고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흥미 유발
2. 마치 뱀처럼 한 줄로 서서 왼손으로 거울을 잡고, 오른손으로 앞사람의 어깨를 잡는다
3. 거울을 코 위에 살짝 놓고 숲이 잘 보이는 각도를 찾는다
4. 맨 앞사람은 거울없이 천천히 조심스럽게 숲속을 안내한다.
5. 이동거리는 30~50m면 충분. 다양한 숲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
6. 눈으로 본 숲과 거울을 통해 본 숲이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 나눈다.
이런 질문해보자
1. 거울 속으로 숲을 보면 어떨까?
2. 그냥 눈으로 보는 숲과 같을까?
3. 무엇이 어떻게 보였나?
참조
거울을 통해 숲을 보는 느낌은 사뭇 다르다. 나뭇가지나 잎이 눈으로 들어오는 것 같은
느낌부터 간간이 보이는 푸른 하늘과 구름이 단순히 눈으로 바라보는 느낌과 무척 다르다.
이런 경험을 한 아이들이 나무나 숲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물을 때 이야기를 시작하면 수업이
더욱 효과적 이겠지용~~~
요즘 뱀이 출현할 계절이므로
뱀은 땅에서 살아가므로 위에서 오는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위를 보며 다닌다, 뱀의 눈에 그러한
특징이 있다는 이야기를 해준다면 더욱 재미있는 숲을 느껴볼 수 있을 것 같다.
체험 후 각자 느낀점 기록장에글이나 그림등으로 적어보기
놀이시간에 놀 놀이
야생동물 멀리뛰기 비교체험
놀이주제 : 육체적 움직임을 통해 몸의 활력, 야생동물의 생리를 이애할 수 있지 않을까?
준비물 : 가위, a4용지, 하드보드지, 풀. 필기도구, 줄자
동물들의 멀리뛰기 기록표
방법
1) 땅바닥에 출발선을 긋고 줄자를 이용하여 각 동물들이 뛸 수 있는 거리에 줄이나, 그림, 거리를 세워둔다.
예)호랑이는 5m지점, 개구리는 2m 지점에 멀리뛰기 판을 놓아둔다.
2. 한 사람씩 멀리 뛸 거리를 기록하고 다른 동물들과 비교해본다
3. 제자리멀리뛰기를 마치면 멀리뛰기나 세발 멀리뛰기 등도 할 수 있다.
** 모든 동물을 할 필요는 없고 선별해서~~~~
이런 질문해보자
1. 사람은 얼마나 멀리 뛸수 있을까?
2. 다른 동물들과 사람이 뛸 수 있는 거리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 등등
참조
야생동물들은 자신을 지키기 위해 몸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계속한다. 따라서 사람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유연하고 날렵하다. 이 놀이를 통해 야생동물과 달리 사람의 몸이 오애 점점 활동력을 잃어가는지 이야기 할 수 있었
으면 좋겠다. 숲에서 멀리 뛰는 도중에 실제로 동물들을 볼 수 잇다면 더욱 좋겠지~~~~
초등학생이니 가능하겠지요...
우리 있는 하늘거울로 해봅시다.
놀이주제 : 주로 앞이나 땅을 보며 걷는 사람과 달리 동물들은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우리와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 숲속의 동물들의 생활을 직접 체험하고 평소와 다른 숲의
모습을 느껴보자. 아름다운 초록의 숲에서만 가능하니 울창한 산음휴양림에서 더욱 흥미진진하게
활동할 수 있을것 같고 자연을 관찰하고 익히는 것에서 벗어나 자연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체험을 해보자...
들살이 하면서하면 좋을 듯~~~~
준비물 - 하늘거울
방법
1. 눈으로 주변숲을 관찰하게 하고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흥미 유발
2. 마치 뱀처럼 한 줄로 서서 왼손으로 거울을 잡고, 오른손으로 앞사람의 어깨를 잡는다
3. 거울을 코 위에 살짝 놓고 숲이 잘 보이는 각도를 찾는다
4. 맨 앞사람은 거울없이 천천히 조심스럽게 숲속을 안내한다.
5. 이동거리는 30~50m면 충분. 다양한 숲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
6. 눈으로 본 숲과 거울을 통해 본 숲이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 나눈다.
이런 질문해보자
1. 거울 속으로 숲을 보면 어떨까?
2. 그냥 눈으로 보는 숲과 같을까?
3. 무엇이 어떻게 보였나?
참조
거울을 통해 숲을 보는 느낌은 사뭇 다르다. 나뭇가지나 잎이 눈으로 들어오는 것 같은
느낌부터 간간이 보이는 푸른 하늘과 구름이 단순히 눈으로 바라보는 느낌과 무척 다르다.
이런 경험을 한 아이들이 나무나 숲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물을 때 이야기를 시작하면 수업이
더욱 효과적 이겠지용~~~
요즘 뱀이 출현할 계절이므로
뱀은 땅에서 살아가므로 위에서 오는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위를 보며 다닌다, 뱀의 눈에 그러한
특징이 있다는 이야기를 해준다면 더욱 재미있는 숲을 느껴볼 수 있을 것 같다.
체험 후 각자 느낀점 기록장에글이나 그림등으로 적어보기
놀이시간에 놀 놀이
야생동물 멀리뛰기 비교체험
놀이주제 : 육체적 움직임을 통해 몸의 활력, 야생동물의 생리를 이애할 수 있지 않을까?
준비물 : 가위, a4용지, 하드보드지, 풀. 필기도구, 줄자
동물들의 멀리뛰기 기록표
동물 | 멀리뛰기 | 몸의길이와 비교 | 동물 | 멀리뛰기 | 몸의길이와 비교 |
호랑이 | 5.0m | 2.5배 | 개구리 | 2.0m | 20배 |
여우 | 2.8m | 2.5배 | 들쥐 | 0.7m | 8배 |
사슴 | 11m | 4.5배 | 메뚜기 | 2.0m | 30배 |
캥거루 | 10m | 7배 | 벼룩 | 0.6m | 200배 |
족제비 | 1.2m | 4배 | 사람(나) | ? | ? |
방법
1) 땅바닥에 출발선을 긋고 줄자를 이용하여 각 동물들이 뛸 수 있는 거리에 줄이나, 그림, 거리를 세워둔다.
예)호랑이는 5m지점, 개구리는 2m 지점에 멀리뛰기 판을 놓아둔다.
2. 한 사람씩 멀리 뛸 거리를 기록하고 다른 동물들과 비교해본다
3. 제자리멀리뛰기를 마치면 멀리뛰기나 세발 멀리뛰기 등도 할 수 있다.
** 모든 동물을 할 필요는 없고 선별해서~~~~
이런 질문해보자
1. 사람은 얼마나 멀리 뛸수 있을까?
2. 다른 동물들과 사람이 뛸 수 있는 거리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 등등
참조
야생동물들은 자신을 지키기 위해 몸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계속한다. 따라서 사람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유연하고 날렵하다. 이 놀이를 통해 야생동물과 달리 사람의 몸이 오애 점점 활동력을 잃어가는지 이야기 할 수 있었
으면 좋겠다. 숲에서 멀리 뛰는 도중에 실제로 동물들을 볼 수 잇다면 더욱 좋겠지~~~~
320x100
'자료실 > 기타 생태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월교육계획안 시연 (0) | 2013.10.04 |
---|---|
2월 27일 발도로프 교육에서의 12감각 / 시냇물발제 (3) | 2012.02.27 |
유치원 생태교사 연수 2차-3월28일 (0) | 2011.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