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나를 살리는 숲, 숲으로 가자 첫번째 이야기

320x100
나를 살리는 숲
숲으로 가자(윤동혁)

지난 주 모임때에는 숙제하기 바빠서 첨부터 자세히 읽지 못했구요
후에 시간을 내어 밑줄 그어가며 자세히 읽었습니다.
환경문제가 워낙 심각하고 메스컴에서도 많이 나와 두꺼비들도 대충은 다 아는 내용이었지만 글로 써놓으니 새삼 새롭게 와 닿습니다.
읽는 내내 저자 윤동혁님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 합니다.
복습도 하고 나중에 수업할 때 잘난채(?)를 하려면 이해와 암기가 중요하겠지요
제가 생각하기에
괜찮은 내용들만 몇 자 추려봅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 통로는 숲에서 뻥 뚫린다
- 대자연의 에너지와 인체의 관계를 설명해 보자
땅의 기운은 발바닥을 통해 머리 위쪽으로 올라가고, 하늘의 에너지는 정수리를 통해 발바닥까지 내려간다. 정수리와 발바닥은 서로가 입구이며 출구다
요가 수련자들이 ‘차크라’라고 부르는 일곱 군데는 회음, 단전, 명치, 가슴, 목, 이마, 정수리가 있는데 이 일곱 군데가 주요 에너지 통로다. 이곳이 막히면 질병이 생긴다.
도시생활은 도시에 사는 이들이 매일 당면하는 극심한 교통체증처럼 사람의 기를 막아 병들게 하기 쉽다. 차크라는 맑은 기운과 원활한 흐름을 원하기 때문이다.
이 나쁜 상태(교통체증)를 호전시키려면 나무의 강력한 에너지 장에 가서 나무의 에너지를 공급받는 것이 좋다.
나무의 에너지는 훌륭한 교통경찰처럼 꽉 막힌 차크라의 교통체증을 서두르지 않고 향긋한 냄새까지 풍기면서 기분 좋게 풀어준다. 차크라는 언제나 나무와 숲에 가장 열광적으로 반응한다.

하늘이 만들어준 무료병원, 숲의 치유

아토피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의 증가로 아토피 환자는 지속적으로 즐어나고 있다.
밤낮없이 긁어대는 가려움증,
히포크라테스는 ‘사람이 고칠 수 없는 병은 자연에 맡겨라’ 말씀하셨다.
병원에 가봐야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발라주는 것 말고는 별로 도움을 받지 못한다.
자연치유
숲속에서 자연치유로 아토피를 고친 사례들을 자세히 적고 있다.

일본의 송사리 학교는 아토피를 아주 원시적인 방법으로 도전하고 있다
1. 설탕이나 화학조미료는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
2. 주거 공간에서 유해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한다(삼나무가 아주 좋단다)
3. 숲속에 난 오솔길과 강변을 따라 매일 두 시간씩 산책하는 것이다.

한국의 사례도 있다
5명의 아이들을 2005년 1월부터 촬영하여 사례로 발표했는데
강대현(12세), 김윤호(13개월), 정준서(7개월), 나영조(10세), 고은영(6세)

각자의 방법으로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 애썼지만 별 효과를 보지 못했었다.
그러나 ‘숲치료’를 제안받고 ‘사람들이 좋다는 건 안 해 본 게 없는데 특별히 돈 들어갈 일도 없고 시간만 내면 되는 일이니 한번 해보자“하여 시작했다.
그러나 전제조건은 ‘기존의 벽지와 장판지를 숲이나 황토, 편백나무의 톱밥 등을 재료로 해서 만든 친환경 소재로 바꿔줘야 하는 것이다. 아무리 숲에서 좋은 기운을 받는다 해도 집안이 오염되어 있으면 효과가 반감되기 때문이다.

윤호의 치유 - 친환경 소재의 집과 식물의 선물

윤호는 지속적으로 겨우살이 달인물로 목욕을 시켜주고 있었다.
겨우살이와 칡뿌리를 구하기 편한 쪽으로 오랜시간 달여 윤호를 씻겼다.
겨우살이는 동맥경화와 고혈압, 류마티스성 관절염, 중풍, 당뇨병에 뛰어난 효험을 가진다고 약초꾼 최진규는 말한다.
유럽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천연 암치료제이며, 우리나라것이 항암효과가 더 높다고 한다.
윤호는 겨우살이, 칡뿌리와 함께 숲 대용으로 사용한 것이 다양한 실내식물들이었다.
식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인간의 후두엽 부위에서는 알파파가 증가하여 평화로은 느낌을 갖게 되고 삶의 질을 높여 주는데 이를 ‘녹색 쾌적성’이라고 한다.
아토피의 원인 중 하나인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한다. 또 상대습도가 30%도 채 안 되는 겨울철엔 가습기 역할도 해준다. 약간의 산소와 음이온도 발생시켜 준다고 한다. 특히 산세베리아가 다른 식물에 비해 30배 가량 많은 음이온을 발생시키고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내놓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흡수한다고 한다. 그래서 윤호네 현관과 거실에 가득채우게 했다.

6개월 후 윤호는 말끔히 치유되었다. 겨우살이 끓인 물과 칡, 조릿대, 녹차, 숯가루등의 약초요법과 유기농 자연식, 벽지와 장판바꾸고 실내 식물이 모두 합쳐 윤호의 치유를 도왔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