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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준화 학술대회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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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규모의 평준화 학술대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광명에서도 평준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이 참석해서 평준화가 가지는 철학적 기반을 공고히 하고, 이 후 전국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쪽글 또는 제게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에서 인원을 모아 함께 신청하고자 합니다. 12월 10일(수)까지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 : 조은주 (017-747-6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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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준화학술대회⋑

사회적으로 평준화 해제, 평준화 보완, 평준화 옹호 등 학술적 근거없이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경제특구 내 교육 완전개방, 지역 교육특구화 정책 등 각종 특구정책이 시도되면서 평준화 정책에 대한 근본적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평준화정책에 대한 시․도 권한이양과 교육의 일반행정으로의 통합 등 새로운 교육분권화 정책은 이후 평준화 축소와 확대의 제도적 틀이 될 것입니다.

한편, 비평준화 지역에서는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평준화운동이 활발한 지고 있으며 수능에 대한 근본적 문제제기와 고교교육 정상화, 대학개혁을 위해 대학서열화 완화 및 평준화, 학벌타파 등이 사회적 의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평준화에 대한 학술적 근거를 종합하고 교육주체들이 토론하는 자리입니다.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ꀼ주관 : 전교조 참교육연구소, 진보교육연구소, 학벌 없는 사회, 문화연대

ꀼ주최 : 범국민교육연대 문의 : 02-2672-7419, 011-254-1834

ꀼ후원 : 학술단체협의회,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ꀼ장소 : 숭실대학교 과학관 대강의실101호

ꀼ일시 : 2003. 12. 13(토) 14 : 00 ~ 14(일) 13 : 00 (1박 2일)

ꀼ참가비 : 1만5천원







⋐평준화학술대회 일정⋑




⋐2003년 12월 13일(첫째날)

ꋫ등록(13:30~14:00)

ꋫ전체행사 사회 : 하병수 (참교육연구소 사무국장)




⊂ 개 회 식 ⊃ (14:00~14:30)

ꋫ개막영상「평준화 논쟁」: 학벌없는사회 영상팀

ꋫ개회사 : 박거용(범국민교육연대 상임대표)

ꋫ축 사 : 황상익(전국교수노조 위원장)

ꋫ「평준화와 관련한 언론사 보도 모니터」 :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 첫째마당 『평준화 총론』 ⊃(14:30~16:00)

ꋫ 사회 : 이수일 (참교육연구소 소장)

ꋫ 발제1 :「총론1 - 평준화 논의의 계급적 성격과 지형」

: 손지희 (진보교육연구소 이론실장)

ꋫ 발제2 :「총론2 - 평준화 논쟁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심성보 (부산교대)

ꋫ 지정토론 : 이영(한양대, 전 KDI 부연구위원)

천보선(전교조 정책연구국장)




⊂ 둘째마당 『평준화와 학업성취』 ⊃(16:20~17:50)

ꋫ 사회 : 이수일 (참교육연구소 소장)

ꋫ 발제3 : 고교 평준화정책과 학력하향화 현상과의 관련성 분석연구

: 성기선 (가톨릭대)

ꋫ 발제4 : 학업성취 결정 요인 분석연구

: 김영삼 (참교육연구소 교육과정연구실장, 서울 대신고)

ꋫ 지정토론 : 윤종혁(한국교육개발원)

이문석(경기 화정고)




ꋫ 저녁식사(17:50~19:00)




⊂ 세째마당 『대학평준화』 ⊃(19:00~20:30)

ꋫ 사회 : 이수일 (참교육연구소 소장)

ꋫ 발제5 : 외국의 평준화 현황

: 김진석(인하대)

ꋫ 발제6 : 현 시기 대학평준화의 의미와 상

: 정진상(경상대)

ꋫ 지정토론 : 조희연(학술단체협의회)

이철호(학벌없는사회)




ꋫ 숙소 : 숭실대 사회봉사관




⋐2003년 12월 14일(둘째날)




⊂ 네째마당 『평준화 운동』 ⊃(9:00~10:30)

ꋫ 사회 : 강내희 (범국민교육연대 연구위원장)

ꋫ발제7 : 비평준화 지역의 교육문제와 과제

: 이지영(원주 문막초)

ꋫ발제8 : 지역평준화 운동의 성과와 과제

: 이 성(경기 군포고)

ꋫ지정토론 : 문성준(민주노동당)




⊂ 다섯째마당 『평준화의 철학적, 교육적 의미』 ⊃(10:30~12:00)

ꋫ 사회 : 강내희 (범국민교육연대 연구위원장)

ꋫ발제9 : 평준화의 철학적․교육적 의미 분석

: 신은희 (인천 효성동초)

ꋫ지정토론 : 교육부

김경욱(단대부고)




⊂ 페 회 식 ⊃ (12:00~12:30)

ꋫ폐막발언 :『평준화의 의미와 실현전략 제언』

: 김상봉(학벌없는사회 대표)

ꋫ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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