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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숲유치원 교사의 바람직한 태도와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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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체험 활동의 가장 큰 특징은 교사에 의해 미리 계획된 숲체험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숲과 관련된 여러 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여러 가지 숲체험 프로그램들을 보면,

대부분 교사에 의해 미리 계획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스타일이 많다.

계획된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실행되었는가가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이 되기에

 교사가 늘 중심이 되어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하고, 지시하고, 감독하고, 이끌어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러한 숲체험 프로그램에서 교사는 훌륭한 프로그램을 짜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러나 숲유치원의 숲 체험활동은 교사가 미리 숲체험 프로그램을 짜서 운영하는 방식이 아니다.

독일 숲유치원을 보면, 일반적인 프로그램이 있긴 하나 자유놀이시간을 하이라이트로 하여

대부분의 시간을 교사의 통제와 간섭이 없는 자유놀이에 할애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숲 체험 활동은 유아들이 자유놀이를 통해 숲을 체험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들이 미리 프로그램을 짜지 않고 자유놀이를 중심으로 숲체험이 전개되었기에

 맨 처음 시작할 때는 아이들 모두 어떻게 활동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뿐, 교사들이 숲에 관심을 표현하며 탐색하고. 능동적으로 숲과 교감하며 즐기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들은 10여분이 지나기도 전에 자유놀이에 익숙해하며 즐길 수 있게 된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강한 호기심과 모험심, 탐험심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자연의 다양한 모습에 호기심을 보이며 매우 신기해하고 자연물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즐거워한다.

아이들이 자유놀이시간에 보여준 활동과 놀이는 교사들이 예측했던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하게 진행된다.

숲체험에 앞서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던 만3세반 아이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숲속 자유놀이를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숲유치원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는;

 1. 교사부터 숲과 만나고, 숲을 느끼고, 숲으로 인해 즐거워해야한다.

    아이들은 모방을 통해 배우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교사가 숲과 만나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가는 매우 중요하다.

    교사가 호기심을 갖고 자연을 탐색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은 아이들에게도 그대로 반영되어  아이들의 숲체험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2. 교사의 계획된 숲체험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지 않는다.

   미리 계획한대로만 진행되는 숲체험 프로그램이나 영역 구성은 자연주의 유아교육에 부합한 교육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숲 유치원 교사들은 기본적으로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해 이해하고 있을 필요가 있으며,

   숲프로그램이나 영역구성의 측면에서는 숲에서 아이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발현적으로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나   

    영역구성이 보다 바람직하다.

 

 3. 유치원 교사는 아이들이 무한한 능력을 가진 존재임을 잊지 말고, 숲에서 아이들에게 무엇 인가를 계속 가르치려는 태도를 지양해야 한다.

 

 아이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능력으로는;

 1)강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갖고 있다.

   아이들은 모험과 탐색을 즐기는 탐험가이자, 발견을 즐기는 과학자이다.

   그러므로 숲에서 아이들을 자꾸 가르치려 하기보다는 아이들이 탐 험가, 과학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반응에 민감하

   게 대처하여 호기심과 탐구 심을 더욱 발전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2)아이들은 신의 성품인 창조의 본능을 갖고 태어났기 때문에 창조를 즐기는 창조자이다.

그러므로 숲에서 창조자로서 아이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술가로서의 어 린이, 건축가로서의 어린이, 디자이너로써의 어린이, 시인.작가로서의 어린이가 숲에서 다양한 창조와 창작의

삶을 살도록 적절한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3)아이들은 신체적. 정신적 성장본능을 갖고 태어났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존재 다.

그런데 숲에는 아이들의 성장본능을 자극하는 댜앙한 자연환경이 있다.

예를 들 면 높은 나무, 바위, 가파른 비탈, 높은 봉우리, 깊은 계곡등이다.

그러므로 움직임을 자극하고, 격려하고, 도전하게하고, 모험을 즐기게 하는 것이 좋다.

 

4)숲에는 자연이 제공하는 자유선택활동 영역이 있다.

특히 탐험가, 과학자, 예술가, 시 인, 작가, 디자이너, 건축가, 등산가, 운동선수로서 아이들이 각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알맞은 도구와 환경을 지원해야 한다.

특히 격려와 자극, 도전정신을 주고 문제해 결을 위해 서로 협력하게 한다.

이때, 교사는 숲을 미리 조사한 후에 일어날 만한 영역 을 미리 예상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준비해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꽃 무리가 있으면 다양한 관찰도구를 준비하고, 계곡이 있으면 밧줄과 삽을 준비하여 계곡 탐험을 하게 하고,

죽은 나뭇가지가 있으면 톱, 망치등을 준비할 수 있다.

 

-숲유치원 아이들/이야기숲까페에서 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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