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환경해설가 중급 제13강-숲 체험프로그램 및 놀이 이론

320x100
 

환경해설가 중급 제13강-숲 체험프로그램 및 놀이 이론


일시: 2009.7.7

장소: 광명문화원

주제: 숲 체험프로그램 및 놀이

강사: 장상욱, 자연나눔 연구소 대표


1. Interpreter=생태, 숲, 역사, 문화 해설가

2. 베오그라드헌장- 1976년 폴란드 베오그라드에서 국제환경교육 전문가 회의

3. 환경교육의 목표-1.인식, 2.지식, 3.태도, 4.기술, 5.평가능력, 6.참가

                   결국 행동하는 자를 양성함.

4. 프로그램의 유형

   1) 5감 감성교육-유치원, 초등생

   2) 자연소재 프로그램-만들기, 자연놀이, 표현하기(글,그림,음악)

   3) 모니터링 - 과학적 인지, 분류(중,고생)


5.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참가자 중심으로-아름을 알려주기전에 5감을 동원해 알아보게

   2) 마음열기-참가자와 재미있고 친근하게

   3) 지속성 - 1회성이 아닌

   4) 자연과 사람의 일체를 강조

   5) 재미있어야 함


6. 놀이와 활동의 차이?-놀이는 단순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고 활동은 목표를 이루려는 것

   프로그램은? - 목표를 이루게 시간대별로 세부화 시켜놓은 것


7. 추천도서

   1) 아이들과 함께 나누는 자연체험 - 조셉 B 코넬

   2) 자연, 그 경이로움에 대하여 - 레이첼 카슨




320x100